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 비용과 재활 치료
    애견상식 2020. 3. 7. 23:3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와 함께 지내고 있는 반려견인 망고가 지난 1월 슬개골 탈구 수술 후에 케어 제품으로 사용하는 논슬립, 슬라이드 계단 제품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망고는 현재 6살이며 3살 때쯤 선천적인 슬개골 탈구 판정을 받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수술을 권하지 않아 별다른 치료는 하지 않았고, 시간이 지나 3기 판정을 받아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슬라이드 계단은 망고와 생활하다 필요에 이해 직접 구매한 것이며, 제품 협찬이나 글 작성의 대가로 비용을 받는 행위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제품 후기를 작성하기 이전에 많은 소형견들이 증상을 보이는 슬개골 탈구에 대해서 먼저 정리해 보겠습니다.

     

     

     

    슬개골이란?

    강아지의 슬개골은 뒷다리에만 존재합니다. 

    삼각형 모양으로 무릎 관절 위를 보호해 기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는 내측 슬개골 탈구와 외측 슬개골 탈구로 구분됩니다.

    내측 슬개골 탈구는 강아지의 몸 안쪽으로 슬개골이 자리를 이탈하는 현상입니다.

    반대로 외측 슬개골 탈구는 슬개골이 몸 바깥쪽으로 자리를 이탈하는 현상입니다.

     

    4단계의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는 진행 정도에 따라 1기 - 4기로 구분됩니다.

    1기와 2기 상태일 때는 대부분 병원에서 수술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견주님들의 관심과 케어(산책, 마사지, 관절 영양제 섭취, 사료 등)로 진행 상태를 늦출 수 있습니다.

     

    1기

    평상시 슬개골이 정상적인 자리에 위치하며, 인위적인 힘을 가하면 위치에서 이탈하게 됩니다. 

    탈구 증상이 심하지 않은 단계이기에 이탈한 슬개골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는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2기

    강아지의 무릎 관절이 안정하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걸을 때 다리를 들고 걷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으나 별다른 케어 없이 방치한다면 3기로 넘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3기

    슬개골이 완전히 빠져버린 상태입니다. 3기가 넘어가면 수술이 어렵다고 합니다.

     

    4기

    3기와 같이 슬개골이 완전히 빠진 상태입니다. 인위적으로 힘을 가해도 빠져버린 슬개골이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가장 심한 단계이며 바닥에 발을 딛는 것조차 고통스러워하며, 다리를 구부린 상태로 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게 유지하려 합니다. 

     

    소형견, 슬개골 탈골 WHY?

    주로 소형견들은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인 요인으로 슬개골 탈구를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코팅되어 있지 않은 실내 바닥인 집 안에서 주로 생활하는 강아지들이 주로 걸리기 쉽습니다. 반복적으로 발바닥 털이 길어 미끄러지는 외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요인으로 후천성 슬개골 탈구가 발생합니다.

     

    증상?

    한쪽 다리를 들고 걷는 현상, 불규칙적인 걸음걸이, 무릎 관절 소리 등 눈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선천적인 요인일 경우 2기-3기로 넘어가지 않게 관절 영양제와 꾸준한 산책으로 근육을 키워 준다면 수술까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대입해 보면 쉽게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비만이 되지 않게 체중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추가로 집 내부 바닥을 코팅해 주어도 좋으나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미끄럼 방지 매트를 깔아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평상시에 침대나 소파에 점프하는 행동을 못하게 견주님들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재활치료, 강아지 짐볼?

    슬개골 탈구 예방과 재활 치료로 강아지 짐볼에 관한 얘기도 많은데 제가 방문했던 동물병원 원장님께서는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잘못 사용하다 강아지가 떨어진다던가 하는 불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의사 선생님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수술 비용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만 제가 방문했던 동물 병원에서는 한쪽 다리에 60만 원이라고 하셨습니다. 망고의 경우 양쪽 다 수술해 현금으로 110만 원 지출했으며, 부수적으로 입원비, 약 값, 관절에 좋은 영양제, 처방받은 사료 등 추가로 50만 원 정도가 더 들었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아르르, 논슬립 슬라이드 계단

    수술 후 기존에 사용하던 층계형 계단보다 슬라이드형 계단이 관절에 무리가 덜 간다는 정보를 듣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표면에 실리콘 처리가 되어있어 미끄럼 방지가 되는 부분이 장점이네요. 

     

     

    재생 스펀지로 복원력이 좋으며, 커버는 방수 스웨이드 재질로 세탁하는 것보다 물티슈나 젖은 수건으로 닦아 주는 것이 오래 쓰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소파와 침대에 하나씩 사용하려고 두 개를 주문했는데 슬라이드형 계단은 높이가 낮아 침대에서 사용은 무리인 듯싶습니다. 오돌토돌한 부분이 미끄럼을 잡아주고 경사를 낮게 디자인해 층계형 계단보다는 안정감이 있어 보이긴 하네요.

     

     

    소형견, 강아지 슬개골 탈골 수술과 비용, 예방법, 재활 제품인 슬라이드형 계단 후기였습니다.

    소형견 견주님들은 슬개골 탈구 유의하시고 건강하게 강아지와 오래 살아요.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